회계 이야기

재무제표의 구성요소

요가하는수달 2020. 5. 21. 14: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가하는수달 입니다. 오늘은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요소인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

회사는 매일매일의 거래 혹은 사건에 대해 회계처리(=분개를 통해 기록하는 것)하고 일정시점마다 회계결산의 과정을 통해서 재무제표라는 결과물을 산출합니다. 이러한 재무제표는 특정 시점에 회사가 보유한 자산, 부채, 자본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주는 '재무상태표', 특정 기간 동안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포괄손익계산서', 특정 기간 동안 회사의 자본이 어떻게 변동했는지를 보여주는 '자본변동표', 특정 기간 동안 회사의 현금이 어떻게 변동했는지를 보여주는 '현금흐름표', 그리고 앞의 정보들에 대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주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개와 회계처리에 대해 기억이 안나는 분은 다음 link 참조)

2019/11/30 - [쉽게 배우는 회계원리] - [쉽게 배우는 회계원리] 계정과목, 차변과 대변, 분개란?

2019/11/24 - [쉽게 배우는 회계원리] - [쉽게 배우는 회계원리] 자산, 부채, 자본과 회계등식

 

재무상태표

예를들어, 여러분이 가계부를 쓴다고 가정합시다. 가계부는 현금의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 것이죠? 우리가 한달 동안 가계부를 쓴다면 해당 월의 마지막날에 내가 가진 현금이 얼마인지는 쉽게 계산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회계에서는 차변과 대변을 사용하는 '복식부기'를 통해서 현금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앞서 배웠던 재고자산, 유형자산 등의 증가와 감소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월의 마지막날에 내가 가진 재고자산, 유형자산 등이 얼마인지도 쉽게 계산할 수 있겠죠. 이처럼 우리는 회계처리를 통해 특정 시점에 한 기업이 소유한 자산, 부채, 자본의 현황을 알 수 있는데 이를 재무상태표라고 합니다. 아래의 링크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시된 2020년도 1분기 삼성전자의 재무제표 입니다. 위의 링크에서 우측의 (첨부)분기재무제표를 클릭하면 처음 나오는 표가 바로 재무상태표 입니다.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00515001451&dcmNo=7341448

 

포괄손익계산서

포괄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 회사의 수익이 얼마고, 비용이 얼마인지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포괄손익계산서는 크게 매출,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의 영업손익과 기타손익, 금융손익 등의 기타영업외손익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당기손익 이외에 기타포괄손익이라는 항목이 존재하는데, 이는 다음시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 역시 회계처리를 통해 기업의 장부에 기록된 수익과 비용을 집계하여 작성됩니다. 위의 link에서 두번째에 나오는 표 입니다.

 

자본변동표와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와 현금흐름표는 나중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계원리에서 다루는 내용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주석

주석은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의 상세내역을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예를들어 재무상태표에서는 재고자산이 100만원이 있다고 보여주었다면, 주석에서는 이 재고자산이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으로 구성되었는지 보여줍니다. 즉, 제품 20만원, 상품 30만원, 원재료 50만원 이런식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보여주는 것 입니다.

 

글을 마치며

다음 시간에는 포괄손익계산서의 항목 중 당기손익과 기타포괄손익의 개념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상 유형자산의 재평가를 설명해야하는데, 유형자산의 재평가를 이해하려면 이 개념을 알아야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하트모양 '공감' 클릭 한번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